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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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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폰 사용자인데 전자문서지갑 발급 시 ‘광고식별자 제한’ 관련 문구가 나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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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폰 설정에서 ‘개인정보보호 → 광고 → 광고추적제한’의 활성화 상태를 비활성화로 만들어주시고,

    다시 한 번 정부24앱을 통해 전자문서지갑을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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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문서지갑 발급시, ‘본인인증 정보가 없다’고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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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24 회원가입 시 휴대폰 본인인증을 하지 않으셨거나,

    휴대폰인증을 하였지만 이후 휴대폰 번호를 바꾸었을 때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정부24앱 메뉴 ‘MyGov → 회원정보 → 회원정보 관리’에서 회원정보 수정화면의 휴대전화번호 항목 옆 ‘휴대폰 본인확인’ 버튼을 선택하여 진행 후 다시 한 번 전자문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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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공서, 은행 등에 전자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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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4월부터는 중앙부처, 공공기관,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도 제출할

    수 있습니다.

     

    - 민간기관 제출 : 은행‧보험‧카드사 등 금융(‘20.4월) → 협의된 민간기관(‘20.7월)

     

    * 전자문서지갑 주소를 발급받은 금융·민간기관에만 제출 가능함

     

    - 공공기관 제출 :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20.4월)

     

    보내는 방법은 행정·공공·금융기관 등의 전자문서지갑 주소를 입력하거나

    전자문서지갑주소 QR코드를 스캔하여 원하는 증명서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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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급 받은 증명서는 어디에 사용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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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급받은 증명서는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한 다른 사람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주소를 입력하거나 전자문서지갑주소 QR코드를 스캔해서

    원하는 증명서를 보내시면 됩니다. 본인의 지갑주소 QR코드는 정부24앱에

    설치된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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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파일은 위변조가 쉽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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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명서 위변조방지(시점확인), 블록체인 등의 보안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위변조가 불가능 하고 진본여부 여부가 쉽게 확인되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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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급받은 증명서는 얼마동안 사용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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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이증명서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유효기간과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등본은 90일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경과한 증명서는 삭제되므로 다시 발급 받아 사용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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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증명서의 보안이 궁금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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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증명서 보안부분은 현재까지 개발된 블록체인기술 등 최신 보안

    기술을 접목하여 안전합니다.

     

    발급받은 증명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

    로 보관되고 나의 증명서를 다른 사람에게 보낼 때도 반드시 지갑을

    이용해야만 보낼 수 있고 암호화된 상태로 전송됩니다.

     

    증명서가 보관된 자기정보 저장소는 암호화, 접근차단, 접속기록 등

    보안조치가 적용되어 본인이외에는 아무도 접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증명서의 위변조(시점확인기술 도입)를 차단하고 진본여부는 블록

    체인 보안이 적용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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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명서가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건가요? 스마트폰을 잃어버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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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엄밀히 말하자면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방식은 아니며, 발급된 전자

    증명서를 열람할 수 있도록 링크정보(URL)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발급 받은 증명서는 본인만이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

    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됩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전자

    문서지갑을 통해서만 본인의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

    입력 등의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전자지갑의 증명서를 열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려 분실신고를 하시면 전자지갑은 폐쇄되고 저장

    소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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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급받은 증명서는 어떻게 볼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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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24앱의 메뉴 중에 전자문서지갑을 클릭하시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발급받은 증명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증명서가 언제, 누구에게, 어디로 보내졌는지에

    대한 이력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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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전자문서지갑이 있어야 하나요? 어떻게 설치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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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24의 하위메뉴(추가기능)로 전자문서지갑을 탑재할 예정이므로

    스마트 폰에 정부24를 설치하신 분은 2019년 12월 18일부터 정부24를

    업데이트 하시면 지갑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앱을 설치하지 않으신 분은 구글플레이 스토어, 원 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에서 정부24를 검색하시고 정부24앱을 설치하시면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 번의 등록 절차를 걸쳐

    전자문서지갑주소를 발급받아야합니다.

     

    앞으로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금융 모바일앱에도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금융권과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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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민등록등초본을 어떻게 전자증명서로 발급 받을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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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24에 접속해서 발급받을 증명서를 선택(‘19.12월에는 주민등록등초본만 가능) 하시고

    이때 수령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클릭하시면 전자증명서가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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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증명서,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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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12월 18일부터 주민등록등초본을 전자증명서로 발급 받아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20.3월말에는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등 12종이 추가로 확대되고

    연말까지 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100종의 증명서가 순차적으로 확대됩니다.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지방세 납세 증명,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출입국 사실증명, 건축물대장 등·초본, 자동차등록원부 등본(초본),

    운전경력증명서,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병적증명서, 예방접종증명

전자문서지갑 포털

고객센터 Tel. 070.4714.9317~8 (평일 09:00 ~ 18:00)

30116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11(어진동) 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