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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전자문서지갑의 자주묻는 질문들을 살펴보세요.
FAQ 검색
총 18
  • 답변

    전자증명서 진본검증 확인을 위해서는 Adobe Reader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다만, 모바일에서 미검증으로 표시되는 경우 조치할 수 있는 플러그인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AdobeReader 진본검증 플러그인 정상 설치 여부 확인 방법.docx [450993 byte] [다운로드]
    AdobeReader플러그인.zip [5329698 byte] [다운로드]
  • 답변

    발급 가능한 증명서는 알림마당의

    전자증명서 발급 목록 안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답변

    최신 버전의 정부24 앱이 필요하므로

    정부24 앱을 업데이트 또는 재설치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안드로이드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업데이트 또는 재설치 가능합니다.

  • 답변

    아이폰은 IOS 버전에 따라 접근제한 정책이 다르므로 우선, 앱스토어에서 정부24 앱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또는 재설치한 후 아래의 조치 방법에 따라 설정하고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IOS 조치 방법

    [설정] → [개인정보보호] → [추적] →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을 활성화

       

    ※ 추적에서 비활성화 상태로 변경이 안 되고 하단에 [사용자의 Apple ID가 최소 연령 조건을 충족하지 않기 때문에 이 설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메세지 발생시 애플사의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따른 만19세이상만 활성화가 되는 문제로 사용자의 연령을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만약 만19세 이상 임에도 동일문구가 확인된다면 회원정보 변경이 필요할 수 있으니 자세한 문의는 애플코리아 기술지원센터(080-333-40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답변

    정부24 회원가입 시 휴대폰 본인인증을 안 하셨거나, 휴대폰 번호를 변경하면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정부24 앱 좌측상단(≡) 전체메뉴 → 인증센터 > 인증등록/관리 > '간편인증 등록' 탭에서 [본인확인] 버튼을 누르고 휴대폰 인증을 하신 후 다시 전자문서지갑를 가입하시면 됩니다.

  • 답변

    전자문서지갑은 정부24 홈페이지(웹)에서도 이용은 가능합니다.

     

    다만,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은 내증명서 현황, 보낸내역, 받은내역 확인만 가능하고 증명서 열람은 불가합니다.

  • 답변

    전자문서지갑에서는 전자증명서 출력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스마트폰 화면을 캡쳐하여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다만,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열람용으로 다운로드는 가능합니다.

     

    ※ 종이문서로 출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프린터가 연결된 PC에서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답변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할 때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셨나요?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 받았을 경우, 처리완료 페이지에 ‘전자문서지갑’ 표시가 있습니다. 증명서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여 발급해주세요.

     

    ※ 수령방법의 기본설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되어있으며, 이는 종이문서로 출력하는 방법입니다.

  • 답변

    전자문서지갑으로 증명서를 먼저 발급받고 ‘보내기’를 이용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보내기 방법에는 ‘기관명검색’, ‘주소입력’, ‘1회 열람’ 3가지가 있습니다.

     

    1. ‘기관명검색’은 수취 기관명을 검색하여 보내는 방법입니다.

     

    2. ‘주소입력’은 수취기관(수취인)의 전자문서지갑주소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직접 입력하여 보내는 방법입니다.

     

    3. ‘1회 열람’은 수취기관(수취인)의 전자문서지갑이 없는 경우 상대방에게 문서열람 주소(URL)와 문서열람번호를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 답변

    전자증명서 수취기관은 알림마당의 전자증명서 수취기관 안내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검색되지 않는 기관은 제출할 수 없습니다.

  • 답변

    발급받은 증명서는 행정·공공·금융기관이나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한 개인이나 법인회사에도 보내실 수 있습니다.

       

    전자증명서를 보낼 때는 제출기관을 검색하거나, 전자문서지갑주소를 직접입력 또는 전자문서지갑주소 QR코드를 스캔해서 보내시면 됩니다.

       

    본인의 전자문서지갑주소 QR코드는 정부24앱에 설치된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답변

    전자증명서는 위·변조방지(시점확인), 블록체인 등의 보안기술이 적용되어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진본 여부가 쉽게 확인되므로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답변

    전자증명서의 유효기간은 종이증명서의 유효기간과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등본은 90일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경과한 증명서는 삭제되므로 다시 발급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 답변

    전자증명서는 블록체인기술 등을 적용하여 발급 시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되고, 발급받은 증명서를 다른 사람에게 보낼 때도 암호화된 상태로 전송됩니다.

     

    또한 증명서의 위·변조 차단을 위해 발급 시 시점확인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답변

    전자증명서는 스마트폰에 저장되지 않고 본인만이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됩니다.

     

    발급된 전자증명서는 본인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전자문서지갑을 통해서만 열람할 수 있도록 주소정보(URL)만 제공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잃어버려도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스마트폰으로 로그인하면 발급받은 증명서 열람이 가능합니다.

  • 답변

    정부24앱의 메뉴 중에 전자증명서를 클릭하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발급받은 증명서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증명서가 언제, 누구에게 보내졌는지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답변

    전자문서지갑은 정부24앱에 로그인 후 전자증명서를 클릭하면 나오는 전자문서지갑 가입 안내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 정부24 앱 설치가 오래된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부24 앱을 삭제 후 재설치하면 됩니다.

     

    - 정부24앱이 없는 경우에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또는 애플 앱 스토어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현재 정부24앱 외에도 네이버, 카카오, 토스, 이니셜 및 우리, 국민, 신한, 하나 등 일부 금융기관 앱에서도 지갑 가입은 가능합니다.

  • 답변

    정부24에 접속해서 발급받을 증명서를 선택하고,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으로 클릭하시면 전자증명서가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