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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전자문서지갑의 자주묻는 질문들을 살펴보세요.
FAQ 검색
총 20
  • 질문 전자증명서로 발급가능한 증명서는 무엇인가요?
    답변 ■ 정부24 사이트 발급 전자증명서 목록 (90종) (2020.12.04. 기준) 5·18민주유공자(유족 또는 가족)확인서, 개별공시지가 확인서, 개별주택가격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 인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 건축물대장, 검정고시적증명서, 검정고시합격증명서, 경계점좌표등록부, 공무원경력증명서(퇴직자용), 고등학교 제적증명, 고엽제후유(의)증환자 등 확인서, 공동주택가격확인서, 공무원 연금 내역서, 공장등록증명(신청)서, 교자격증, 교육지원대상자증명서, 교통사고사실확인원,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사항 확인서, 국가기술자증 (상장형자격증), 국가유공자(유족 또는 가족)확인서, 국가유공자에 준하는 군경 등(유족 또는 가족) 인서,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국민연금 수급명(지급내역), 국민연금보험료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 근로(자녀)장려금수급사실증명, 납부내역증명, 납세증명서, 농업경영체 등록(변경등록) 확인서, 농업경영체 증명서, 농지원부, 대학수업료등면제대자증명, 독립유공자(유족 또는 가족)확인서, 모범납세자증명서, 병적증명서, 보육교직원경력(재직)증서, 보훈보상대상자(유족 또는 가족) 확인서,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금증명, 부동산등기용등록증명서,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사실증명, 사업자단위과세 적용 종된사업 명, 사업자등록증명, 산재보험 근로자 고용 정보 확인서, 산재보험가입증명원, 산재보험료완납증명원 생업지원대상자 증명서, 선박원부등초본, 성적증명서(중등학교), 소득금액증명, 소득확인증명서(개인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어출항·입항신고사실확인서(총괄), 여권 발급기록 증명서,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 공제확인서,연금산용 가입내역 확인서(개인), 예방접종증명,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운전경력증명서, 자격이력내역서(근자용) (산재보험 고용보험), 자동차 등록원부등본(초본), 장애인 증명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증, 주민등록표등본(초본), 지방세 납세증명,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지방세납부확인서, 지적(임야)도,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증명서,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출입국 사실증명, 취업지원대상자증서, 토지(임야)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서, 퇴직연금 급여지급사실확인서, 폐업사실증명, 표준재무제표명,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Ⅱ), 한부모가족증명서, 휴업사실증명, (5개 대학-강원대, 경북대, 서울과기대, 제주대, 충북대) 대학 성적증명서, 대학 재학증명서, 대학 제적증명서, 대학 휴학증명서, 대학 졸업증명서 ● 3개 사립대(동강대, 울산과학대, 폴리텍대) 발급 사이트(www.webminwon.co.kr) 전자증명서 목록 (5종) (2020.12.04. 기준) 대학 성적증명서, 대학 재학증명서, 대학 제적증명서, 대학 휴학증명서, 대학 졸업증명서 ■ 국민연금공단 사이트 발급 전자증명서 목록 (8종) (2020.12.28. 기준) 개인회생신청용확인서,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국민연금 수급증명(지급내역), 국민연금보험료 소공제용 납부확인서,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개인), 연금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일시금 지급 내역 증명서, 퇴직금 전환금 부과 내역서 ■ 국세청 사이트 발급 전자증명서 목록 (16종) (2020.12.30. 기준)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 증명, 납부내역증명, 납세증명서, 모범납세자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사실증명, 사업자단위과세 적용 종된사업장 증명,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증명, 소득확인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주택청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 공제확인서, 폐업사실증명, 표준재무제증명, 휴업사실증명 ■ 외교부 사이트 발급 전자증명서 목록 (2종) (2021년 초 예정) 재외국민등록부등본,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 인사혁신처 사이트 발급 전자증명서 목록 (4종) (2021년 초 예정) 공무원경력증명서(재직자용), 공무원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공무원재직증명서, 소득세납세필증명서
  • 질문 전자문서지갑을 발급신청하는데 약관내용 및 동의 체크하는 부분이 안 보입니다.
    답변

    Q : 정부24 앱에서 전자문서지갑 발급 신청하려고 들어가면 약관내용 및 동의 체크하는 부분이 안 보입니다.

    A : 정부24 앱의 최신화가 필요합니다. 정부24 앱을 업데이트(안드로이드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정부24앱 '업데이터' 선택) 하신 다음에 다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 전자문서지갑을 생성하려는데 E107 오류가 뜹니다.
    답변

    Q : 제가 핸드폰에서 제 전자문서지갑으로 증명서를 발급받으려고 하면 E107 오류라고 뜨고 발급이 안 됩니다.

    A : 먼저 정부24앱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신 뒤 '핸드폰 설정-> 정부24-> 추적허용'의 허용버튼을 누르시면(추적허용 선택이 활성화됨) 바로 다시 이용 가능합니다.

  • 질문 IOS 14 버전 업데이트 후 접속이 안됩니다.
    답변

    IOS 14 버전의 접근제한 정책변경으로 아래 조치 방법에 따라 설정하시면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1. 정부24 앱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2. 설정 → 정부24 → 추적허용 의 비활성화 상태를 활성화 합니다.

    설정 변경 완료 후 다시 한 번 정부24앱을 통해 전자문서지갑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 질문 아이폰 사용자인데 전자문서지갑 발급 시 ‘광고식별자 제한’ 관련 문구가 나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아이폰 설정에서 ‘개인정보보호 → 광고 → 광고추적제한’의 활성화 상태를

    비활성화로 만들어주시고 다시 한 번 정부24앱을 통해

    전자문서지갑을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 질문 전자문서지갑 발급시, ‘본인인증 정보가 없다’고 나옵니다.
    답변

    정부24 회원가입 시 휴대폰 본인인증을 하지 않으셨거나,

    휴대폰인증을 하였지만 이후 휴대폰 번호를 바꾸었을 때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정부24앱 메뉴 ‘MyGov → 회원정보 → 회원정보 관리’에서 회원정보 수정화면의

    휴대전화번호 항목 옆 ‘휴대폰 본인확인’ 버튼을 선택하여 진행 후

    다시 한 번 전자문서지갑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 질문 전자문서지갑을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없나요?
    답변

    전자문서지갑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부24 모바일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질문 전자문서지갑에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았는데, 출력방법이 없나요? 스마트폰 화면을 캡쳐하여 사용해도 되나요?
    답변

    전자문서지갑에서는 전자증명서 출력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스마트폰 화면을 캡쳐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열람용으로 다운로드할 수는 있습니다.

    ※ 종이문서로 출력이 필요한 경우 프린터가 연결된 PC에서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질문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증명서를 발급 받았고, 처리완료 상태가 되었는데 전자문서지갑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답변

    주민등록등본을 다운 받으실때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셨나요?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 받았을 경우, 처리완료 페이지에 ‘전자문서지갑' 표시가 있습니다.

    증명서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여 발급해주세요.

    ※ 수령방법의 기본설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종이문서로 출력하는 방법입니다.

  • 질문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해 상대방에게 전자증명서를 어떻게 보내나요?
    답변

    전자문서지갑으로 증명서를 먼저 발급받고 ‘보내기’를 이용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보내기 방법에는 기관명검색, 주소입력, 1회 열람용보내기 3가지가 있습니다.

    1. 수취 기관명을 검색하여 보내는 방법,

    2. 수취기관(수취인)의 전자문서지갑주소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직접 입력하여 보내는 방법,

    3. 수취기관(수취인)의 전자문서지갑이 없는 경우

    1회 열람용보내기 기능을 이용해서 상대방에게 해당 링크와 문서열람번호를 전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질문 관공서, 은행 등에 전자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나요?
    답변

    2020년 2월 현재,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행정정보공동이용기관)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은행 등 금융기관의 경우에도 8개 기관*에 제출가능하며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 농협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중소기업은행, 아주캐피탈, 새마을금고

  • 질문 발급받은 증명서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답변

    발급받은 증명서는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한 다른 사람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주소를 입력하거나 전자문서지갑주소 QR코드를 스캔해서

    원하는 증명서를 보내시면 됩니다.

    본인의 지갑주소 QR코드는 정부24앱에 설치된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질문 전자파일은 위변조가 쉽지 않나요?
    답변

    증명서 위변조방지(시점확인), 블록체인 등의 보안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위변조가 불가능 하고 진본여부 여부가 쉽게 확인되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질문 발급받은 증명서는 얼마동안 사용할 수 있나요?
    답변

    종이증명서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유효기간과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등본은 90일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경과한 증명서는 삭제되므로 다시 발급 받아 사용하셔야 합니다.

  • 질문 전자증명서의 보안이 궁금해요!!
    답변

    전자증명서 보안부분은 현재까지 개발된 블록체인기술 등

    최신 보안기술을 접목하여 안전합니다.

     

    발급받은 증명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되고

    나의 증명서를 다른 사람에게 보낼 때도 반드시 지갑을 이용해야만

    보낼 수 있고 암호화된 상태로 전송됩니다.

     

    증명서가 보관된 자기정보 저장소는 암호화, 접근차단, 접속기록 등

    보안조치가 적용되어 본인이외에는 아무도 접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증명서의 위변조(시점확인기술 도입)를 차단하고 진본여부는

    블록체인 보안이 적용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질문 증명서가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건가요? 스마트폰을 잃어버리면?
    답변

    엄밀히 말하자면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방식은 아니며,

    발급된 전자증명서를 열람할 수 있도록 링크정보(URL)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발급 받은 증명서는 본인만이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됩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전자문서지갑을 통해서만 본인의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 입력 등의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전자지갑의 증명서를 열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려 분실신고를 하시면 전자지갑은 폐쇄되고 저장소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 질문 발급받은 증명서는 어떻게 볼 수 있나요?
    답변

    정부24앱의 메뉴 중에 전자문서지갑을 클릭하시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발급받은 증명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증명서가 언제, 누구에게, 어디로 보내졌는지에 대한

    이력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질문 그럼, 전자문서지갑이 있어야 하나요? 어떻게 설치하는데요?
    답변

    정부24의 하위메뉴(추가기능)로 전자문서지갑을 탑재되어 있으므로

    스마트 폰에 정부24를 설치하신 분은 2019년 12월 18일부터

    정부24를 업데이트 하시면 지갑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앱을 설치하지 않으신 분은 구글플레이 스토어, 애플앱 스토어에서

    정부24를 검색하시고 정부24앱을 설치하시면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 번의 등록 절차를 걸쳐

    전자문서지갑주소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앞으로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금융 모바일앱에도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금융권과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 질문 전자증명서,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나요?
    답변

    정부24에 접속해서 발급받을 증명서를 선택하시고

    이때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으로 클릭하시면 전자증명서가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됩니다.

  • 질문 전자증명서,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나요?
    답변

    현재 주민등록등초본 등 총 13종*의 증명서를 전자증명서로 발급 받아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 연말까지 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증명서부터 총100여종까지 순차적으로 확대됩니다.

    * 주민등록등초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지방세 납세 증명,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출입국 사실증명, 건축물대장 등·초본, 자동차등록원부 등본(초본), 운전경력증명서,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병적증명서, 예방접종증명